네이밍 결정! ✨ Happensdance ✨
행복이란 운이 좋거나 일이 잘되는 경험을 통해 충족되는 긍정적인 감정이며 그 강도보다 빈도가 중요하다.
지난번에 내 나름대로 정의해본 행복이었다.
이러한 행복을 추구하고 제공하는 브랜드임을 어떤 이름으로 나타낼 수 있을지 우선 아래 세가지 갈래로 마인드맵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.
- 행복과 관련된 단어와 표현의 분해, 조합
- 행복을 의미하는 상징물
- 내가 생각하는 행복의 상
1. 브랜드 네이밍 마인드맵 만들기
1) 행복과 관련된 단어와 표현의 분해, 조합
우선 행복과 관련된 단어나 표현을 쭉 적어보았다.
- 행복: 행복, 행복한, 즐거움, 기쁜, Hap-(Happen의 hap과 같은 어원을 가진다), Happy, Happly, Happiness, Bliss...
- 시점, 빈도: 지금, Now, Not later, 자주, 종종, Frequent...
- 표현: 행복을 부른다, 행복이 날아든다, 행복이 피어난다, 행복한 하루 되세요...
- 연관: 만족, 마음이 흡족함, 복된 운수...
2) 행복을 의미하는 상징물
행복을 의미하는 상징 또는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들도 정리해보았다.
- 일상 속 행복을 상징하는 것: 세잎클로버, 공기...
- 행복을 뜻하는 숫자: 1(피타고라스 - 완벽한 숫자), 520(중국에서 '행복하세요'를 뜻하는 숫자 암호)...
- 떠올리면 기분 좋은 것: 민들레, 쿼카...
- 화학작용: 세로토닌
- 행복을 기원하는 마음: 부적, 포춘쿠키...
3) 내가 생각하는 행복의 상
- 행복이란 운이 좋거나 일이 잘되는 경험을 통해 충족되는 긍정적인 감정이며 그 강도보다 빈도가 중요하다.
- 행복은 애써서 얻어내는 것이 아니라 우연히 찾아온 사건들을 내가 기쁘게 생각할 때 만들어지는 것 같다.
- 일상을 예술가처럼 살자는 말을 좋아한다. 흥얼거리며 춤추고, 내 감정과 생각을 글로 적고, 순간을 사진으로 남기는 등의 이러한 활동. 어떻게 보면 평범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많이 할 수 있는 삶이 행복한 삶이지 않을까 생각한다.
2. 내가 생각하는 브랜드(행복)와 마인드맵 연결하기
위에 정리한 내가 생각하는 행복의 상에서 우연, 기쁨, 행복할 때 하는 행동이라는 키워드를 뽑았고, 이를 토대로 마인드맵의 단어를 하이라이트 해보았다. Happy의 어원인 hap-이 일이 일어나다는 happen과도 연관이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어 Hap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찾았다. 그러던 중 Happenstance라는 단어를 발견했고 뜻에는 [명사 - (특히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) 우연]이라고 되어있었다.
내가 생각하는 브랜드(행복)의 맥락과 맞아떨어지고 **스 *스라고 읽히는 운율이나 의미는 마음에 들었지만 브랜드 이름으로 정하기에 단어 자체가 생소한 느낌이 들었다. 여기에서 내가 행복할 때 하는 행동인 춤을 적용하여 단어를 변주해보았다.
Happenstance ➡ Happensdance
이렇게 영어로는 Happensdance, 한글로는 해픈스댄스로 네이밍을 결정했다!
+ 추가) 네이밍에 고려한 요소
네이밍 과정과 더불어 네이밍에 고려한 요소들을 함께 정리해본다.
❶ 내가 생각하는 브랜드의 맥락과 의미를 잘 드러내는가
❷ 너무 생소하거나 기억하기 어려운 말이지 않은가 = 익숙한듯 하지만 평범하지 않고, 읽거나 기억하기 쉬운가(운율, 익숙한 단어 조합)
❸ 의미를 담는 표현이 너무 포괄적(일반명사 등)이여서 브랜드로써 의미가 흐려지거나 검색 노출 등에서 불리하지 않은가
❹ 제한적인 의미에 갖혀서 이후 브랜드의 확장에 어려움을 주진 않는가(마켓컬리, 당근마켓이 마켓이라는 표현을 지운 사례)
'Happensdance 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브랜드를 만들 재료 찾기: 어떨 때 행복을 느끼는가? (0) | 2024.04.03 |
---|---|
저의 행복을 기획해보려고 합니다. (0) | 2024.04.01 |
행복한 삶은 행복의 크기가 아니라 빈도에서 온다. (0) | 2024.03.25 |